1. 에드거앨런 포(edgarallenpoe)의 작품세계
(1) 시(poetry)
포의 작품은 우울한 염세주의자의 풍모를 드러내주는데 가장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이 가장 시적이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또한 《시의 원리》(1850)에서 “시는 미(美)의 운율적 창조이다”라고 정의한 그의 생각은 보들레르나 말라르메에게
포우 자신과 같이 애인도 집도 없이 야심만 간직하고 죽어가는 인물로 묘사되었다. 그해 포우는 가명으로 나이까지 속이면서 육군에 입대하였는데, 복무중 상관의 소개로 설리번 섬의 박물학자 에드먼드 레버넬 박사를 알게 되어 자연 과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후일 [황금벌레 The Gold Bug]를 낳
The Castle of Otranto(1764)가 그 최초의 작품이었는데, 그것은 “a Gothic Story”라는 부제가 붙어 있었고, 문학에서 “Gothic”이란 용어는 여기에서 연원하게 되었다. Elizabeth MacAndrew가 그것을 “과거로부터의 혁신적인 단절”이라고 했듯이 이 고딕운동은 18세기 초기 문학의 질서와 형식과 사실성에 대한 반작
포우) 그들은 하나 같이 호손이 말하는 '어둠의 힘'에 큰 매력을 느끼며 그들에게서 초월주의는 거짓처럼 느껴진다. 민주국가를 건설하려는 미국의 이상적이고 낭만적인 비젼은 그 출발부터 모순과 어둠의 악몽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따로 떼어 인식 될 수 없다. 각각 미국적 풍토에 맞는 고딕로망스
포우 자신과 같이 애인도 집도 없이 야심만 간직하고 죽어가는 인물로 묘사되었다.
그해 포우는 가명으로 나이까지 속이면서 육군에 입대하였는데, 복무중 상관의 소개로 설리번 섬의 박물학자 에드먼드 레버넬 박사를 알게 되어 자연 과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후일 [황금벌레 The Gold Bug]를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소설이 나왔다. 이 시기 찰스브록던 브라운이 고딕적 공포문의 미국풍 소설을 썼지만 작품성보다는 선구적인 의미가 더 컸다. 18세기 말 독립전쟁과 1812년 영국과의 전쟁 이후 19세기 초반에 국민문학을 대망하는 소리가 높아갔다. 바로 이 시기에 윌리엄 컬런 브라이언트, 워싱턴 어빙, 에드거앨런 포
① the aim of art is pleasure, not truth
② a poem or story must be short and unified
③ poetry should be rhythmical creation of a
higher beauty and elevated soul
④ the prose tale should have a single effect.
This effect may be horror, terror or passion
“나”는 오귀스트 뒤팽의 친구 뒤팽에게 매료되어있음.“나”는 그의(뒤팽) 이야기와 해결
검은고양이를 통해 저자는 생매장, 자살, 살인, 정신분열 등 다가가기 힘든 소재를 선택하여 이야기를 풀어냈다. 특히 그는 독자에게 주는 효과를 중시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장편소설보다 단편소설이 더 유리하다고 보았다.
짧은 형식 속에 문학에 대한 열정과 충격적인 주제를 담아내는 기교는 그의
the English group과 the German group으로 나누기도 한다. 前者의 분류는 High German語에 엿보이는 음변화를 근거로 한 것이다. 고지(High) 또는 저지(Low)라는 말을 쓴 것은 지리상의 편의성 때문인데, High German Group語 대신에 South German, Low German語 대신에 북부 North German이란 용어를 쓰기도 한다. High German語는 8세기초